티스토리 뷰

건강

몸에 좋은 3월 제철음식 총정리

선한부자 벨리곰 2023. 2. 15. 16:07

3월 제철음식은 무엇일까요? 봄철이 다가오면 어머니께서 항상 끓여주신 냉이된장찌개가 생각납니다. 

 

그렇습니다. 3월 제철음식으로 유명한 것은 냉이입니다. 

 

봄철에 제철을 맞이하는 음식에 대해 많이 아시나요? 

냉이 

향긋한 향과 쌉쌀한 맛을 보여주는 냉이! 

 

봄철 대표적인 봄나물 냉이는 된장찌개에 넣어서 끓이면 특별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달래는 소화기능에 도움을 주어 소화기관이 약하고 몸이 약한 분들에게 매우 좋은 재료입니다. 

냉이는 채소중에서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으며 비타민A와 C 그리고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몸이 허약한 사람, 생리불순하거나 출혈 환자에게 좋다고 합니다.

 

 

나른해지기 쉬운 봄철, 입맛을 찾아주는 3월 제철 나물입니다.

 

달래

봄을 알려주는 대표적인 봄나물인 달래. 달래와 냉이는 대표적인 봄나물입니다.

 

봄철에 달래된장찌개와 냉이된장찌개는 어머니께서 해주시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달래는 무기질과 비타민이 골고루 들어 있어 춘곤증과 동맥경화 예방에 매우 좋습니다.

 

달래는 매콤하게 무쳐 먹거나 된장찌개에 넣어 끓이면 아주 맛있는 요리가 됩니다.

 

특히 달래김무침, 달래무침은 대표적인 봄철의 무침입니다.

 

바지락

조개중 가장 시원한 맛을 지니고 있는 바지락! 특히 칼국수와 바지락의 조합은 잊을 수 없는 맛이죠.

 

칼국수에 바지락을 넣으면 해산물 진한 국물향과 시원한 맛을 내며 영양을 더해주는데요.

 

바지락은 특히 빈혈 예방에 매우 좋습니다. 바지락은 철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빈혈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바지락이 3월 제철이니 바지락칼국수, 바지락순두부찌개, 바지락된장찌개를 꼭 드시기 바랍니다.

 

쑥이 몸에 아주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특히 미네랄이 풍부한 알카리성 식품으로 쑥은 몸을 따듯하게 하여 여성에게 매우 좋습니다.

 

특히 수족냉증이 있으시면 쑥을 드시기 바랍니다.

쑥으로 만든 대표적인 음식은 쑥개떡, 쑥된장국, 쑥국이 있습니다.

도미

겨울과 봄철에 가장 맛있는 생선으로 유명한 도미.

도미는 지방이 적고 살이 단단해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매우 좋은 생선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체중감량을 하시는 분들에게 매우 좋습니다.

도미의 눈에는 비타민B1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고 도미껍질에는 비타민B2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도미구이, 도미찜, 도미조림은 아주 맛있는 요리로 3월 제철에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라

술안주로 자주 먹는 소라무침과 소라찜은 3월~6월에 드셔야 제철 소라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더덕

더덕의 향과 맛은 봄철 입맛을 회복시켜주는 건강 음식입니다.

 

더덕은 무기질과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여 건강에 매우 좋은 식재료입니다.

 

인삼과 유사하게 생긴 더덕은 사포닌 성분을 갖고 있습니다. 

 

더덕의 사포닌은 원기회복에 도움이 되어 혈액순환과 정력증강의 효과가 있습니다.

더덕무침과 더덕구이는 3월 제철에 드셔야 더덕의 맛과 향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딸기

케이크에 많이 사용되는 딸기는 봄이 제철입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며 혈당 지수(GI) 점수가 40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딸기는 혈당수치를 크게 증가시키지 않아서 당뇨병 환자가 적당히 드셔도 되는 과일입니다.

 

 

또한 황산화 작용이 뛰어난 딸기는 암세포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취나물

봄철 산에서 자생하는 취나물은 맛과 향이 뛰어납니다.

특히 쌈을 싸먹으면 취나물의 향취가 미각을 자극하는데요.

 

3월 봄철에 취나물무침, 취나물솥, 취나물찌개, 취나물밥을 음식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취나물은 칼륨의 함량이 많아 체내의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3월 제철음식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3.01.25 - [건강] - 당뇨에 좋은 음식 5가지